린톤팜,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이 비근침습성 방광암 환자 치료 위해 카투막소맙을 평가하는 1/2상 임상시험 진행 승인했다고 발표

2021-04-14 15:30 출처: LintonPharm Co. Ltd.

광저우, 중국--(뉴스와이어)--T세포 관여 이중특이성 항체 개발에 주력하는 중국 기반의 임상시험 단계 바이오제약 회사인 린톤팜(LintonPharm Co. Ltd.)이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China National Medical Products Administration, NMPA)으로부터 칼메트-게렝균(BCG) 백신 접종의 실패로 인해 종양이 재발한 비근침습성 방광암(NMIBC) 환자를 대상으로 카투막소맙(catumaxomab)의 안전성과 효능을 평가하는 1/2상 임상시험(clinicaltrials.gov: NCT04799847)의 진행을 승인받았다고 13일 발표했다.

이는 린톤팜이 카투막소맙을 평가하는 두 번째 임상 프로그램이다. 회사는 2020년 7월 진행성 위암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3상 임상시험을 승인받았다고 발표한 바 있으며 이에 대한 첫 번째 환자를 2020년 10월 선정했다.

린톤팜의 파트너인 린디스 바이오테크(Lindis Biotech)가 독일에서 NMIBC 환자를 대상으로 카투막소맙의 투여량 검토를 위한 1상 임상시험(clinicaltrials.gov: NCT04819399)을 개시했으며 여기에서 우수한 안전성 프로필을 보고해 중국에서의 1/2상 임상시험 시행을 뒷받침하고 있다.

로버트 리(Robert Li)(Ph.D., DABT) 린톤팜 공동설립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규제 당국이 방광암 환자를 대상으로 카투막소맙을 평가하는 임상 프로그램을 승인한 것은 린톤팜에 또 하나의 중요한 이정표로서 이는 매우 다양한 암을 표적으로 하는 치료제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우리 목표를 뒷받침하는 것”이라며 “NMIBC BCG 백신에서 실패한 환자는 종양 재발률이 높으며 때로는 방광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수술적 개입을 필요로 할 때가 있다. 새로운 치료 옵션이 필요하며 이번 임상 연구가 이러한 환자를 돕는 데 한 발 더 다가가게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방광암은 세계적으로 10번째로 흔하게 발생하는 암이다. 2020년에 전 세계적으로 약 57만3278명이 방광암으로 진단됐으며 5년 동안 이러한 형태의 암이 있는 환자가 약 180만명에 이른다[1]. NMIBC는 방광의 내피를 이루는 조직에서 발생하는 암으로서 방광암 전체의 약 75%를 차지한다[2]. 현재 사용되는 NMIBC의 표준 치료법은 경요도적 방광 종양 절제술(TURBT)이다. TURBT 수술 후에 많이 재발(수술 후 5년째에 최대 70%)되기 때문에 환자는 더 장기간에 걸쳐 여러 번의 외과적 수술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가끔 있다[2]. 이런 경우, TURBT 수술 후 보조 요법으로 방광 내 BCG 접종이 흔히 사용된다. 하지만 대다수의 환자들이 종양 재발을 경험하는 데 이를 BCG 접종 실패라고 부른다 [3]. BCG 접종 실패 후에는 보통 근치적 방광절제술(RC)이 권장되지만 많은 의사와 환자들은 방광 기능을 보존하기 위해 RC를 삼가고 있다.

카투막소맙(Catumaxomab)

카투막소맙은 당초 악성 복수(MA) 치료제로 2009년 유럽의약품기구(EMA)의 승인을 받았다. 이 이중특이성 항체는 종양 세포의 막 관통 당단백질인 상피세포접착분자(EpCAM) 및 T 세포의 CD3에 결합하고 FcγR(Fc 감마 수용체) 결합을 통해 면역 보조세포를 보충한다. 카투막소맙은 T 세포 및 보조세포 매개 세포독성에 관여해 종양 세포를 살멸하고 동물 모델에서 검증된 장기적 백신 효과를 유도할 가능성이 있다.

카투막소맙은 중국, 대만(중국) 및 한국 규제 당국으로부터 진행성 위암 환자 치료를 위한 글로벌 3상 임상시험의 진행을 허용하는 승인을 받았다.

린톤팜(LintonPharm) 개요

린톤팜(LintonPharm Co., Ltd.)은 임상시험 단계의 연구 중심 바이오의약품 회사로 악성 암을 관리 가능하고 치료 가능한 질병으로 변화하는 것을 목표로 T 세포와 결합하는 혁신적인 이중특이성 항체를 개발하는 데 주력한다. 린톤팜은 린디스 바이오테크(Lindis Biotech)와 협업을 통해 광범위한 암 치료를 위한 카투막소맙을 개발 중이다. 또한 린톤팜은 보다 탄탄한 제조 및 약품 설계를 제공하고 각 분자의 설계를 개별화할 수 있는 유연성을 늘리기 위해 차세대 이중특이성 항체 플랫폼을 개발 중이다. 린톤팜 파이프라인에는 혈액암 및 고형종양을 위한 여러 치료제가 포함된다. 자세한 정보는 www.lintonpharm.com 참조.

[1].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Globocan 2020. Global Cancer Observatory. Accessed January 7, 2021. https://gco.iarc.fr/

[2]. Kamat AM, Hahn NM, Efstathiou JA, et al. (2016) Bladder cancer. Lancet 2016. 388: 2796-810.

https://bit.ly/3dcrJKK

[3]. Kikuchi E, Hayakawa N, Futumoto K, Shigeta K, Matsumoto K. (2020) Bacillus Calmette-Guerin-unresponsive non-muscle-invasive bladder cancer: Its definition and future therapeutic strategies. International Journal of Urology. 27, 108-116. doi:10.1111/iju.14153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413005114/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