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좌측부터 해태아이스크림 김정태 대표이사, 산업정책연구원 박기찬 원장, 산업통상부 엔지니어링디자인과 임경섭 팀장, 고려대학교 박철 교수, 펜타시큐리티 정태준 기획실 상무, 성경식품 서정우 관리본부 본부장, 하단 좌측부터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랑의열매 심정미 홍보미디어본부 본부장, 강원특별자치도청 손창환 글로벌본부 글로벌본부장, 삼진식품 김태성 부사장, 오뚜기 차선웅 마케팅실 실장, 지에스차지비 김정욱 대표, 위펀 문성민 사업추진본부 본부장, 한화손해보험 배주영 브랜드마케팅팀 상무
서울--(뉴스와이어)--산업통상부(장관 김정관)가 주최하고 산업정책연구원(이사장 조동성)이 주관하는 ‘제27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시상식이 12월 23일(화) 핀란드타워 아트홀(서울시 서대문구 신촌로 203)에서 진행됐다.
올해 27회를 맞는 ‘대한민국브랜드대상’은 창의적이고 선진적인 브랜드 경영을 통해 산업 경쟁력을 제고하고 국가경제발전에 기여한 우수 기업 및 기관, 지방자치단체의 브랜드에 대해 포상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브랜드 관련 정부 시상이다. 대한민국브랜드대상(KOREA brand AWARDS)은 산업정책연구원이 2023년 6월 업무표장 등록을 마치고 독점적 사용 권한을 확보하고 있다.
2025년 대한민국 최고의 브랜드에 주어지는 대통령상은 오뚜기의 ‘오뚜기 진라면’이 수상했다. ‘오뚜기 진라면’은 1988년 출시 이후 꾸준한 맛과 신뢰를 바탕으로 국민 브랜드로 자리매김해 왔으며,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와 2년 연속 국가고객만족도 라면 부문 1위에 선정되며 소비자 신뢰와 시장 경쟁력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국무총리상은 해태아이스크림의 ‘부라보콘’이 수상했다. ‘부라보콘’은 국내 최초 콘 아이스크림으로, 세대 간 공감을 형성한 국민 아이스크림 브랜드이며, CM송과 CSR, 리마인드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와의 감성적 소통을 강화하고 브랜드 신뢰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왔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산업통상부장관상에는 강원특별자치도의 ‘감탄로드’,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랑의열매의 ‘사랑의열매’, 삼진식품의 ‘삼진어묵’, 성경식품의 ‘지도표 성경김’, 위펀의 ‘위펀’, 지에스차지비의 ‘GS차지비’가 선정됐다.
강원특별자치도의 ‘감탄로드’는 태백·삼척·영월·정선의 생태·문화·산업유산을 연계해 폐광지역을 재해석한 관광 브랜드로, 웰니스·체험·로컬문화를 결합한 특화 관광 콘텐츠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랑의열매의 '사랑의열매’는 국민 기부금을 모아 사회 곳곳에 전달하고, 열매 배지와 사랑의 온도탑 등 상징적인 브랜드 캠페인으로 나눔문화를 확산시키며 기부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높여나갔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삼진식품의 ‘삼진어묵’은 1953년부터 3대에 걸쳐 이어온 대한민국 대표 어묵 브랜드로, 자동화된 제조 공정과 프리미엄 전략을 통해 어묵 산업의 고도화를 이끌었으며, 국내 최초 어묵베이커리 도입으로 새로운 소비문화를 창출하고 수산 단백질 제품 개발과 해외 진출을 통해 K-푸드 확산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성경식품의 ‘지도표 성경김’은 독도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통해 전통 식품 ‘김’의 상징성을 강화하고, 연구개발·현지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조미김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위펀의 ‘위펀’은 ‘스낵24’를 시작으로 다양한 임직원 복지·운영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B2B 플랫폼 브랜드로, 9000여 개 장기 고객사와 누적 거래 1위를 기반으로 높은 브랜드 신뢰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에스차지비의 ‘GS차지비’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 선도 브랜드로서,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모빌리티 플랫폼과 전기차 충전 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 그리드 기술을 통해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확대하며 친환경 전환과 환경보호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산업정책연구원 이사장상으로는 펜타시큐리티의 ‘WAPPLES’, 한화손해보험의 ‘한화 시그니처 여성 건강보험’이 수상했다.
펜타시큐리티의 ‘WAPPLES’는 지능형 웹 방화벽으로 공공·금융·교육·의료·제조 등 전 산업 분야에서 정보 보안 산업의 선도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국내 최초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형(SaaS) 웹 방화벽을 출시해 제품군을 확장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일관된 보안 경험과 통합적인 브랜드 마케팅을 수행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한화손해보험의 ‘한화 시그니처 여성 건강보험’은 여성의 임신·출산·유방암 등 생애주기별 맞춤 보장을 강화한 ‘시그니처 여성건강보험’으로, 업계 최초 다수 배타적 사용권을 확보해 여성 특화 보험을 선도하고 정신건강·출산지원 등 보장 영역 확대 및 여성 맞춤 종합케어를 강화했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올해는 기업복지 기반의 B2B 서비스, 비영리 공익기관, 웹 애플리케이션 보안 등 디지털 신뢰 인프라, 전기차 충전과 같은 친환경 전환 분야까지 수상 브랜드의 스펙트럼이 확장되며 ‘신(新)서비스·사회가치·친환경’이라는 브랜드 경영의 흐름이 뚜렷하게 확인됐다.
이는 브랜드 경영이 단순한 이윤 추구를 넘어 새로운 트렌드를 창출하고, 지역사회와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핵심 전략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시사한다.
산업정책연구원 소개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산업통상부 산하 연구기관으로 1993년 설립됐다. 세계 각국의 산업 정책에 대한 학술연구, 정부에 대한 정책자문 그리고 정부관리와 기업 경영자에 대한 교육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다.